서울특별시 수도박물관

BLOGENGLISH본부홈페이지
서울시홈페이지 전자민원 시민참여 정보소통광장 시정소식 서울소개

우리나라 최초의 근대적 상수도 생산시설과 상수도 백년사의 현장
  • 수도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안내
  • 수도박물관 관람예약 안내/ 관람예약 확인
  • 관람안내
  • 찾아오시는길

예약안내 예약확인

주변 볼거리

홈 > 볼거리 > 주변 볼거리
살곶이다리(사적 제160호)
살곶이다리(사적 제160호) 사진

살곶이다리는 석조 다리로서 조선 시대의 가장 긴 다리였다고 하며 원래 이름은 평지를 밟는 듯하다 하여 '제반교(濟盤橋)’라고 불렀습니다. 조선 세종이 아버지인 태종을 위해 만들기 시작했으며 완성은 성종 때 이루어집니다.

조선 시대 흥인지문(동대문)에서 나와 광나루를 통해 강원도로 향하거나 송파를 통해 충주 쪽으로 향하는 주요 길목에 있는 다리입니다. 아울러 조선의 왕들이 왕릉을 참배하기 위해 이 다리를 건너기도 했고, 인근 뚝섬에서의 군사훈련 때 왕이 참관하기 위해 이 다리를 건너기도 했습니다.

현재 남아있는 다리는 1970년대에 보수한 것으로서 폭이 6m, 길이가 76m입니다.

주소 :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찾아가실 때 : 지하철 2호선 한양대역 3번 출구 도보 5분 거리

서울숲
서울숲 사진

서울숲은 왕의 사냥터였고, 상수도 수원지였으며 경마장과 골프장으로 활용되던 곳입니다. 이후 서울시가 '뚝섬숲 조성 기본계획'에 따라 기존의 뚝섬체육공원 일대를 대규모 도시 숲으로 조성하였으며, 전체 면적 1,156,498㎡(약 35만 평) 위에 총 5개의 테마공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지역에 비해 공원이 부족한 서울 동북부 지역의 시민들에게 도심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공간입니다.

주소 : 서울 성동구 뚝섬로 273

찾아가실 때 : 수도박물관 바로 옆에 있습니다.
지하철 2호선 뚝섬역 8번 출구 도보 15분, 2번 출구 2413, 2224 버스 환승 두 정거장 후 하차

한강
한강 사진

한강은 우리나라 중부를 흐르는 강으로서 태백산맥에서 시작하여 서해로 흘러듭니다. 한강의 옛 이름은 아리수(또는 아리물, 아리가람)이며, 한반도를 흐르는 강 중에서 가장 넓은 유역의 면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백두대간에서 발원한 골지천과 송천이 강원도 정선군 아우라지에서 합쳐져 조양강을 이루는데, 이것이 한강의 본류입니다. 조양강은 정선읍을 지나면서 동강으로 이름이 바뀌고, 영월군 영월읍에서 평창강과 만나 남한강이 됩니다.

남한강은 경기도 양평군 양수리에서 북한강과 합쳐진 후, 서울과 김포를 거쳐 경기만으로 흘러듭니다. 하류에서는 임진강과 합류하여 서해로 흘러갑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동로 330 한강사업본부 여의도안내센터

찾아가실 때 : 수도박물관 바로 옆의 성수 구름다리를 통해 한강 수변공원에 가실 수 있으며, 한강 수변공원에는 한강유람선 선착장, 그늘막, 벤치, 자전거도로가 있습니다

개나리 동산 응봉산
개나리 동산 응봉산 사진

독서당 길을 따라가다 보면 왕십리를 거쳐 응봉동과 금호3가의 고개에 위치하고 응봉산(95m)이 한강을 굽어보고 있습니다.

산 정상에는 팔각정이 있어 한강의 야경을 볼 수 있으며, 건너편에는 달맞이봉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응봉산자락에는 서울 도심에서 암벽을 이용한 유일한 암벽 등반 시설이 있어 체력증진과 여가 선용을 할 수 있는 소공원 시설들이 있습니다.

특히 4월 초에는 산 전체가 노란 개나리로 만발하여 장관을 이루기 때문에 성동구에서는 1997년부터 개나리 축제 한마당이 열리고 있습니다.

주소 :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 응봉산

찾아가실 때 : 국철 응봉역 도보 6분 거리

  • 담당자 정인종
  • 전화번호 (02)3146-5936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기능)에 만족하십니까?